[약업신문][미래의학연구재단 기고13] 코로나19 시대 바이오산업 비즈니스 모델 설계 전략_200828

[약업신문][미래의학연구재단 기고13] 코로나19 시대 바이오산업 비즈니스 모델 설계 전략_200828

[약업신문][미래의학연구재단 기고13] 코로나19 시대 바이오산업 비즈니스 모델 설계 전략_200828


비투윈파트너스 김주연 변리사

한국의 근래 창업 환경에서 바이오 기술은 단연 주요 주제이다. 소위 대박은 바이오기술에서 나온다는 얘기는, 얼마나 오래 되었을지.. 2020년 1월 발표된 바이오산업 혁신 정책방향 및 핵심과제 자료에서는 바이오산업이 인구・자원・환경 등 글로벌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돌파구이자 급속한 산업성장이 예상되는 유망분야로 정의하고 이의 혁신성장을 위한 방향 모색을 하고 있다. 관계부처 연합으로 바이오산업의 개념과 현황을 정리하고 산업혁신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한 자료이다. 

나는 과거에도 유망했고, 현재도 유망한 바이오 기술의 사업화 분야에서 컨설팅을 업으로 하고 있는 변리사이다.  내 업무 안에서 바이오 기술의 탄생, 권리화, 기술창업, 기술이전, 투자연계 과정을 일상으로 고민하고 있다. 바이오 기술 사업화 전주기 컨설팅 이라고 정의한 이 전문적인 업무 영역은 기술의 비즈니스화를 지원하기 위해 2016년 설립한 (주)비투윈파트너스의 사업 영역이기도 하다.

인류의 고령화와 평균적인 인류  삶의 질 향상에 따라 의료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높아지고, 의약품 부작용에 대한 관심과 신약개발 임상시험 비용이 급증함에 따라 맞춤형 의료가 부상하고 있다. 이에 기존의 블록버스터형 제약 비즈니스 모델에서 환자군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되고 있다.

여기에 COVID-19 사태는 바이오산업계에서 창업하는 사람들에게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감염・전염・방역・언택트와 같은 키워드들을 비즈니스 모델 수립에 반영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이다.  SARS, MERS, EBOLA, COVID-19를 차례로 겪으면서, 우리는 이제 바이러스성 전염병 창궐 상황을 우리의 삶에서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빠른 시대변화에 대응한 신속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세상이지만, 인류의 삶의 질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바이오 기초기술의 개발은 여전히 많은 노력과, 행운과,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 일이다. 이러한 결과물에 대한 검증을 받는 과정 또한 녹록치 않은 사업화 장벽이다. 여기에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안에서 대응할 수 있는 사업모델 개발을 위해 IT 기술 등과의 융복합,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기획 등이 요구되는데, 바이오 분야 산업 종사자에계 만능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듯 하다.

계속 수정보완이 되더라도, 기술개발의 초기 단계부터 비즈니스모델을 고려하는 것은 이제는 연구자에게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IP 컨설팅 과제에서 다루는 내용의 변화 트랜드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단계에서 부터 그것과 관련한 산업, 그 산업분야의 트렌드, 사회적 이슈와의 연계성 검토가 다양한 전문가를 활용하여 지원되고 있다. 이제 본인의 전문분야 안에서 단지 흥미로운 연구거리를 찾아 정착하는 방식의 연구 설계는 요즘 트랜드에 대비하여 지나치게 좁은 식견 안에 머무르는 것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높다.

바이오산업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려할 키워드는 새로운 가치이다. 전통적인 다국적 제약기업의 전략 이외에도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줄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환자별 유전자 정보, 바이오마커 등에 근거한 맞춤형 처방 등은 그 예가 될 것이다. 치료에서 나아가 예방이나 조기진단이 더 중요한 키워드가 되고 있다. 언택트 기반의 원격진료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건강관리 시스템도 적극 활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새로운 의료업계 비즈니스 모델은 병원산업, 제약산업, 의료기기 산업 등의 산업간 연계성 강화 및 융합이 필요하며, 정부의 연구재발지원제도 ,인허가제도, 건강보험제도 등에서 뒷받침 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이 분야에 정 들여 일하는 일원으로서, 연구자들의 새로운 도전과 전문가의 연계와 정부의 지원이 잘 결합하여 바이오산업에서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주역이 대한민국이 되길 바라본다.

제공 : 재단법인 미래의학연구재단(http://medicalinnovation.or.kr/)

Share this pos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